연구실

  • Human-centered Integrated Design Engineering Lab.

    본 연구실은 디자인의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사고와 공학의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의 융합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의 창의적 응용을 통한 사용자 가치'를 연구합니다.
    주요연구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Physical UX Design, Design Engineering, Experience Design, Robot Design/HRI, Mobility Design/eHMI, Product Design

    Link Principal investigator: 박기철 교수
  • Sustainable Energy Laboratory


    본 연구실에서는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첨단 에너지 재료 및 탄소중립형 에너지 시스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실은 열/화학적,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환, 저장, 수송 과정에서의 에너지 기술과 상호 관계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주제로는 전고체전지, 연료전지, 전기분해조를 통한 탄소중립형 수소 기술 등이 있습니다.

    Principal investigator: 김형철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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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MS/반도체 센서 연구실(BMNR lab)

    MEMS/반도체 센서 연구실(BMNR lab)에서는 MEMS 기반의 센서를 적용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내용으로 i) MEMS 기반 Micro GC 시스템 제작, ii) MEMS 센서, 광이온화 센서 설계 및 열/유체 디자인 최적화, iii) Pre-concentrator용 나노 다공성 흡착제 개발, iv) MEMS 구조 설계 구연을 위한 etching 공정 설계 및 최적화, v) 열전 냉각 기술을 이용한 의료용 온도 제어 냉각장치 개발, vi) 고성능차 시트 센서 기반 인체공학적 최적화 연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Link Principal investigator: 서정환 교수
  • 무인이동체 자율항법 연구실

    무인이동체 자율항법 연구실은 GPS, IMU, UWB, 카메라 등의 센서와 지능적 제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드론 및 모바일 로봇의 자율항법 및 협업을 연구합니다.

    Link Principal investigator: 김의호 교수
  • 소음진동 실험실

    소음진동 실험실(NoVaH Lab.)에서는 수송기기의 NVH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마련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과제는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 인터페이스에서 발생하는 스킬소음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Principal investigator: 김관주 교수
  • Multi-fluid dynamic Lab.

    Multi-fluid dynamic Lab에서는 유체역학과 관련된 문제를 수치해석으로 해석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내용으로 i) 상용코드 (ANSYS FLUENT 등)을 이용한 열/유체 현상 해석 ii) 다상유동과 연관된 (액적, 기포 등) 직접수치해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Link Principal investigator: 신승원 교수
  • 저온공학 실험실

    저온공학 실험실에서는 섭씨 -150도 (절대온도 123도) 이하의 매우 낮은 온도를 실용화하기 위한 열공학을 연구합니다. 특히 천연가스의 액화(LNG) 및 항공우주 공학의 응용, 그리고 전기저항이 전혀 없는 초전도체를 이용한 의료장비(예: MRI), 거대 과학시설(예: 입자가속기), 전력 시스템 등의 냉각 기술 및 냉동기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Link Principal investigator: 장호명 교수
  • 동력 및 에너지기술 연구실

    동력 및 에너지기술 연구실에서는 i)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파워트레인, ii) 연료전지 시스템, iii) 열유동 해석, iv) 에너지 시스템 등 동력 및 에너지 기술 전반에 걸친 폭넓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Link Principal investigator: 박성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