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교육목적

홍익대학교의 ‘홍익인간’이라는 건학 이념과 산학일체의 원칙을 근본으로 하는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를 계승하여, 기계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핵심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실무형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기본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4가지 실천적 세부목표를 수립하였다.

교육목표

01전공기반이 확고하게 구축된 엔지니어 양성

자동차, 전자, 플랜트, 조선, 건설 설비 등 기계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핵심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자질을 지닌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02기계부품, 시스템, 생산공정 디자인 능력

다양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기계나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03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보유한 인재 양성

이론적으로 학습한 지식이나 기술을 실험 및 실습을 통해 보다 깊이 이해하고 체득할 뿐 아니라, 팀 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04기본소양 교육을 통한 국제적 엔지니어 양성

기본소양 교육을 통해 외국어, 인문사회학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터득하게 함으로써,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과목소개

본 과의 학부학과 내용은 고체/생산공학/디자인, 열/유체공학, 동역학/제어공학, 융복합 부문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01고체/생산공학/디자인

고체/생산공학/디자인 부문에서는 공학 CAD와 Graphics, 기계재료, 고체역학, 기계공작법, 메카니즘디자인, 응용기계설계, 디자인프로세스, 재료거동학, 제품디자인, 소성가공, 정밀가공 등에 대한 공학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02열/유체공학

열/유체공학 부문에서는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 자동차 엔진공학, 열시스템디자인, 유체기계및시스템, 트라이볼로지, 에너지시스템 및 환경공학에 대한 교육 및 연구가 진행되고,

03동역학/제어공학

동역학/제어공학 부문에서는 동역학, 진동 및 제어시스템, 자동제어, 유압시스템설계, 메카닉스응용, 메카트로닉스개론, 자동차공학 및 디자인 등에 대한 교육 및 연구가 진행되고,

04융복합(MEMS, Nano 및 Bio공학)

융복합 부문에서는 초소형기전공학, 마이크로/나노가공, 마이크로 및 전자공학, 마이크로/나노 열유체시스템 등의 교육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