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URL :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졸업요건 및 몇가지 유의사항

관리자 │ 2022-02-16

공지사항.png | 2022학년도 교과과정책자 합본.pdf | 영어점수제한.JPG

HIT

161510

안녕하세요?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학과사무실입니다.

졸업요건 및 몇 가지 유의사항에 관하여 공지 드립니다.


 

학과사무실은 학생 여러분의 졸업요건 및 설계학점을 학생 본인이 1차적으로 검토한 뒤에 졸업요건 확인 요청하는 경우 졸업할 수 있는지 같이 점검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이 학생들의 졸업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내리는 곳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최종적으로 졸업여부를 결정내리는 곳은 학사지원팀이며, 졸업사정기간에 나오는 개인별 미취득 교과 사정표가 학과사무실에 전달되었을 때 더 정확하게 학생 여러분께 졸업여부 확인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학기 졸업대상자가 아닌 경우 학과사무실에 졸업사정을 부탁하실 때 학생 여러분께서 먼저 졸업요건을 모두 체크해보시고 학과사무실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1. 졸업요건

- 졸업학점과 필수과목 이수요건은 학번마다 졸업이수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 파일을 꼭 참고하셔서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클래스넷에서 졸업요건조회 들어가셔서 필수교과목 취득하셨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2. 기계과는 졸업논문 최종합격을 받기 위해서 졸업논문 합격 선행조건인 학과세미나 3회 이상 참여하셔야합니다.

 

이번학기도 코로나19로 인해서 학과에서 주최하는 오프라인 세미나가 열리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번학기 졸업신청자에 한해서 세미나 영상 시청 및 작성한 에세이 제출 편수로 참여 횟수 인정합니다.

(세미나 대체 에세이는 졸업 신청한 학생에 한해서만 인정되오니 졸업신청자가 아닌 분들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종합설계(기계시스템종합설계) 교과목 담당 지도 교수님 확인을 받은 에세이 1편으로 세미나 1회 참여 인정

종합설계 지도교수님 확인 받은 메일 캡쳐본, 에세이 원본 파일 제출

 

 

1) http://www.materic.or.kr/ (기계·로봇 연구정보센터) - 동영상 탭(학술대회, 세미나, 단기강좌 등 공학관련 동영상 들을 것) 또는 유튜브에 있는 공학관련 세미나도 인정해드립니다.

 

- 에세이 1(=세미나 참여 1) 인정 동영상 시간 최소 50!

- 예시1) 40분 동영상 1개와 10분 동영상 1개를 시청해야 에세이 1편으로 인정

- 예시2) 20분 동영상 3개를 시청해야 에세이 1편으로 인정

 

에세이 작성 시 세미나 제목, 강연 시간, 강연 장소, 강연 날짜, 동영상 시간 등 강연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적을 것. 에세이 작성 시 양식은 자유 양식.

 

1) 에세이는 동영상을 보고 내용을 단순 전달하는 것이 아니므로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생각을 정리한 후 작성하기 바라며

2) 주제와 관련된 다른 자료를 조사하여 동영상과 비교하는 것이 필수이며,

3) 에세이를 작성할 때,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4) 본론과 결론에서 특히 본인의 고유한 의견과 참고한 내용을 구분하여 작성하며,

5) 참고한 내용은 참고문헌 번호를 본문에 붙이고 뒤에 묶어서 수록하고,

6) 결론은 본인이 도달한 결론을 요약해서 기술해야 합니다.

 

 

온라인 학과세미나 참여 가능 대상: 졸업 신청한 졸업예정 학생(졸업 신청하지 않은 학생은 들어도 인정되지 않음)

 

, 기계과에서 주최하거나,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진행하는 공학관련세미나, 기계과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는 혹은 학과장님께서 인정하신 오프라인 세미나는 인정됩니다.

이러한 경우엔 참석했다는 증명서류를 학과사무실로 제출하면 학과세미나 횟수가 인정됩니다.

 

3. 심화과정학생은 학과 전공 설계학점 12학점이상 충족하시고, 외국어 성적표 제출하셔야합니다.

계학점은 수강 해당년도 학점으로 적용되오니 차질 없이 계산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사이트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직 2022년 설계학점표는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http://icee.hongik.ac.kr/_2011/program/machine/credits.php

 

영어성적표는 재학 중에 획득하셨으면 유효기간이 지나도 제출 가능 합니다.

(졸업사정기간에 졸업서류 제출시, 미리보기 페이지는 인정 불가하므로 원본을 복사하거나 스캔하여 학과사무실에 제출해야함, 영어성적기준은 첨부파일 확인)

 

*유의사항

1. 본인 클래스넷 졸업요건조회를 통해 졸업학점(설계학점 제외) 충족여부를 매학기 확인해야함


2. 첨부된 교육과정 파일은 클래스넷-졸업요건조회-교과과정 적용원칙 및 졸업학점 현황(파란색 네모 버튼)을 다운 받으면 확인 가능


3. 기계과 졸업논문 과목은 기계시스템종합설계임. 일반선택 졸업논문 과목은 개설되지 않음

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전공 학생들이 융합설계프로젝트(1)을 수강할 경우, 졸업사정에 필요한 기계시스템종합설계의 전공필수 이수여부를 대체함(기계과 전공학점은 인정 안됨)과 동시에 설계학점 또한 3학점으로 동일하게 부여합니다.

 

4. 2022-1학기부터 스케칭과시각적사고 과목을 수강하셔도 설계학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그전에 수강하셨던 학생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 2021년까지 스케칭과시각적사고를 들었던 학생이 재수강 하는 경우엔 설계학점이 부여됩니다. 스케칭과시각적사고 과목 설계학점 제외에 관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정환 학과장님(02-320-1645) 또는 공학교육혁신센터(02-320-3003)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5. 기계시스템종합설계과목은 1학기에 총 8개 분반이 개설되며, 2학기에는 상치복학생 등을 위하여 총 1개 분반이 개설됩니다.

기계시스템종합설계과목을 1학기에 수강하시기 바라며, 2학기에 개설되는 기계시스템종합설계과목은 수강제한인원이 넘어갈 시에 교수님 재량으로 정정을 받아주심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정기준은 학과사무실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모두 교수님 재량입니다.)

졸업논문 작성 및 발표회와 같은 세부 운영사항은 수업계획서를 참고바랍니다.

 

졸업학점 충족 (첨부된 교육과정 파일에서 본인 학번 내용 참고)

필수과목 이수 (첨부된 교육과정 파일에서 본인 학번 내용 참고)

학과 세미나 3회 이상 참여 (졸업논문 인정 선행조건)

졸업논문 제출

설계학점(12학점 이상) 충족 (공학교육인정과정(심화과정)만 해당)

외국어성적표 제출 (공학교육인정과정(심화과정)만 해당)

 

감사합니다.  




이전글 2022-1학기 대학(원) 등록금 납부 안내
다음글 2022학년도 1학기 학기초과자 수강신청 및 등록 안내